상담 및 문의하기

02.2606.1175
처럼 나게!

치료 프로그램

  • 언어치료
  • PCIT(부모-자녀 상호작용치료)
  • 놀이치료/발달놀이치료
  • 미술치료
  • 감각통합/작업치료
  •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그룹치료)
  • 특수체육
  • 인지치료
  • 성인/부부/가족상담

언어치료

진단 및 평가를 통해 언어의 여러 가지 측면, 의미, 구문, 화용, 의사소통능력, 조음능력,
유창함을 평가하여 의사소통에 필요한 전반적인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입적이지 않고,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고 표현할 수 있는 상황공감언어
프로그램과 놀이와 생활 속에서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말이 늦은 아이를 위한 부모
코칭을 제공하여 효과를 극대화해줍니다.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말이 늦는 이유는 무엇인지, 치료의 개입이
필요한지 초기상담을 통해 해결해보세요!

  • 언어치료 대상

    • -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 또래에 비해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 - 말할 때 말 흐름에 방해를 받아 유창하지 않은 말더듬
    • - 기타 정서, 행동, 사회성의 문제로 인한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아동
    • - 청력손실로 인한 언어장애
    • -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
  • 치료방법

      1. 1. 개별 언어치료
        - 치료사와 1:1로 회당 50분씩(치료 40분, 부모상담 10분) 주 1~2회
        개별치료를 실시합니다.
      2. 2. 언어 사회성 그룹
        - 다양한 상황에서 각기 다른 의사소통 방법과 적절한 언어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집단언어치료프로그램
      3. 3. 부모 교육 프로그램
        해빛에서는 부모님의 놀이 스타일 및 언어자극 스타일을 직접 관찰하고
        피드백을 드리는 부모코칭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부모코칭 프로
        그램을 통해 우리 아이에게 맞는 언어자극 법을 코칭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아이 언어 연령에 맞는 놀이자극 방법
        • - 아이 언어 연령에 맞는 언어자극 방법
        • - 개인별 맞춤 언어자극 방법
        • - 빠른 발화를 위한 언어자극 팁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말이 늦는 이유는 무엇인지, 치료의 개입이 필요한지 초기상담을 통해 해결해보세요!

PCIT(부모-자녀 상호작용치료)

부모-자녀 상호작용치료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이하 PCIT) 는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의 Sheila M. Eyberg 교수가 오랜 연구를 통하여 만 2-7세의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문제 행동을 부모와 함께 개선해 가는데 탁월한 효과성이
입증된 증거기반 행동치료입니다.

  • PCIT 치료 대상

    • - 반항, 품행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 - 부모 말을 듣지 않고 멋대로 행동하는 아동
    • - 사회성부족 아동
    • - ADHD 아동(집중력 부족아동)
    • - 발달지연 아동
    •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 - 정서 및 불안장애 아동
    • - 방임 및 신체 학대를 받은 아동
    • -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 등
  • 치료방법

    • PCIT는 치료과정에서 부모가 직접 자녀와 좋은 상호작용 기술을 사용
      하여 놀아주고 올바르게 훈육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이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코칭해 드립니다. 따라서, 부모는 치료실 안에서 뿐
      아니라 가정과 공공장소 등 일상생활에서 자녀를 일관성 있게 훈육하고
      다룰 수 있게 되며 부모의 일관성 있는 태도는 부모-자녀의 안정된 애착
      관계를 불러 일으켜 아동의 정서, 행동, 사회성 등 전반에 걸쳐 발달을 촉진
      시킵니다.

      PCIT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애착관계를 기반으로 자녀의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키고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며 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는
      단기 집중 프로그램입니다.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치료/발달놀이치료

놀이는 아이들의 ‘마음을 드러내는 도구’입니다. 성인은 마음의 어려움을 말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언어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지요. 이렇기 때문에 아이
들에게 ‘놀이’가 필요합니다. 놀이는 아동의 마음을 표현해주고 정화, 치유시켜 주며 건강
을 발달을 돕는데 있어 좋은 도구가 되어 줍니다.

  • 놀이치료 대상

    • -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불안정 애착, 우울, 불안 등)
    • - 발달이 늦은 아동
    • - 주의산만, 공격적이고 행동조절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 -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 놀이치료 장점

    놀이치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자신에 대한 건강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자기상은 높은 자존감과 자신감, 안정적인 또래관계를 맺는데 기초가 됩니다.
    • 둘째, 자신을 통제하고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집중력을 키워 자기통제, 자기 조절을 통해 정서적으로 올바른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셋째, 상처받고 다친 마음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정서적 어려움을 인식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 넷째, 전반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놀이를 통해 다양한 자극을 받아 전반적 기능을 향상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술치료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아동과 성인의 심리를 표현하고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의 한 기법입니다. 미술치료의 본질은 '미술을 매개로
내담자를 치료하는 것'이며, 아이의 그림을 통해서 현재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 미술치료 대상

    • - 스트레스가 많은 아동
    • - 항상 위축되어 있는 아동
    • - 우울한 아동
    • - 분노가 폭발적으로 나타나는 아동
    • - 과잉행동으로 인해 학교생활이나 일상생활에 문제가 나타나는 아동
  • 미술치료 장점

    여러가지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여
    표현된 심리 상태를 통해서 자신의 정서 상태를 파악하여 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 가르치거나 지시하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게 합니다.
    • - 개인의 특성과 삶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합니다.
    • - 결과보다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 다른 사람의 작품과 비교하지 않습니다.
    • - 심리적인 색상과 형태를 중시합니다.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각통합치료

인지발달에 있어서 지체를 보이는 아동은 학습속도가 느리고 기억력 및 행동 통제의 어려움을
보이거나 일반화적용의 문제를 보이는 등 다양한 인지발달에서의 문제를 보이곤 합니다.
인지치료는 현행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단계별 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력과 기초 인지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들은 몸의 움직임과 위치, 접촉, 느끼기, 보는 것 등의 다양한 감각을 통해 주위의 상황을
알고 그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그리고 그 움직임이 적절하면 계속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서 환경에 적응하고 행동을 해 나갑니다.

이를 감각통합의 과정에서 성립되는 ‘적응반응’ 이라고 합니다.
감각통합은 감각조절의 어려움이나, 실행, 시지각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에게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치료사는 적응반응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촉각을 조절해가면서 아동에게 적용해갑니다.

  • 감각통합치료 대상

    • - 소근육, 대근육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 특별한 소리, 촉감, 시각, 후각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동
    • - 주위가 산만하여 자기 통제력이 약한 아동
    • -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아동
    • - 특정 자극에 과도하게 예민하거나 둔한 아동
    • - 집중력이 떨어지고 예측하기 어려운 행동을 하는 아동
    • - 환경 및 주의자극에 민감한 아동
    • - 동작이 둔하고 어색하며, 도구 다루기가 서툰 아동
    • - 사회적/감정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
    • - 활동수준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아동
  • 감각통합 치료방법

    • 여러 매달리는 도구들(그네 종류 ; 예]그물 그네, 편평한 그네, 개구리 그네,
      기둥모양 그네)을 주로 이용하여 치료하게 되며, 그 외에도 스쿠터 보드, 치료용
      큰 공, 볼풀, 부는 종류의 장난감, 일반적인 장난감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치료시 사람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감각 등의 주요
      감각이 아동에게 등록되어 뇌에서 통합되고 적응 반응으로 나오도록 유도합니다.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사회와 또래들 사이에서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과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직접적인 또래관계를 경험시켜주는 집단 프로그램입니다.

  • 놀이 사회성프로그램

    놀이 그룹 치료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분노를 적절히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되며 상대 방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태도를 기르게 됩니다. 또한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완수 하는 방법 그리고 실패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 놀이 사회성프로그램 대상

    • - 감정인식 및 표현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 - 자기주장이 어려운 아동
    • - 부정적 감정 조절이 어려운 아동
    • - 차례 지키기, 결과 수용, 규칙 지키기 등 사회기술이 부족한 아동
    • - 청력손실로 인한 언어장애
    • -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
  • 언어 사회성프로그램

    언어 그룹 치료를 통해 아이들은 함께 집중하기, 경청하기, 차례 지키기 등 의사소통 태도를 형성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배우고 표현 할 수 있습니다.

  • 언어 사회성프로그램 대상

    • - 언어적인 문제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되지만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화가 어려운 아동
    •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말하기가 어려운 아동
    • - 대화 기술이 부족한 아동
  • 감각통합 사회성프로그램

    감각통합 그룹 치료를 통해 아동들은 차례 지키기, 규칙 이해하기와 더불어 다양한 감각을 체 험해보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 감각통합 사회성프로그램 대상

    • - 집단 속에서 지시 따르기 및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 차례 지키기, 결과 수용, 규칙 지키기 등 사회기술이 부족한 아동
    • - 다양한 감각경험을 원하는 아동
  • 특수체육 사회성프로그램

    특수체육 그룹 치료를 통해 아동들은 차례 지키기, 규칙 이해하기, 상대방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태도를 기르게 됩니다.

  • 특수체육 사회성프로그램 대상

    • - 집단 속에서 지시 따르기 및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 차례 지키기, 결과 수용, 규칙 지키기 등 사회기술이 부족한 아동
    • - 다양한 감각경험을 원하는 아동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체육

특수 체육은 아동의 운동성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기능의 기초가 됩니다.
정서, 언어치료 등의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가장 기초가 되는 신체발달이 건강하게
이루져야만 합니다.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동은 사회성, 언어, 정서발달 등 건강한 사회적응을 위해 필요한
기본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특수체육 프로그램에서는 아동 상호간의 규칙과
질서 지키기, 순서 기다리기, 체력훈련을 통해 더 나은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또 성취감이나 안정감을 갖지 못하는 아동을 고려하여 심리적 준비도에 따라 아동을
개입하며 그들의 운동적 제한점, 현 기능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알맞게 짜여진 여러 활동을
제공합니다

  • 특수체육치료 대상

    • - 운동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아동
    • - 앉아있기를 좋아하거나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아동
    • - 또래 및 다른 아동과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아동
    • - 규칙을 잘 따르지 않고, 정형화된 프로그램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
    • - 신체발달이 늦은 아동
    • -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
    • - 신체 조정력이 부족한 아동
    • - 반복성을 고집하는 아동
    • - 물건에 강한 애착을 보이는 아동
    • - 또래아동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 - 잘 넘어지고 걸음걸이가 부정확한 바른 자세 교정이 필요한 아동
    • - 적절치 않은 장소에서 지나치게 소리지르거나 뛰어다니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
  • 치료방법
    특수체육 프로그램

    • 특수체육은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따라 달라지나, 다음과 같은 3가지 운동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됩니다.

      1. 첫째, 안정성 운동입니다.
        안정성 운동은 굽히기, 펴기, 돌기, 흔들기, 거꾸로 버티기, 구르기, 착지, 멈추기, 피하기, 균형잡기 등으로 구성됩니다.
      2. 둘째, 이동 운동입니다.
        이동 운동은 걷기, 달리기, 뛰기, 홉핑, 스키핑, 말뛰기, 미끄러지기, 도약, 기어오르기 등으로 구성됩니다.
      3. 셋째, 조작운동입니다.
        조작 운동은 던지기, 받기, 차기, 트래핑, 치기, 넘기, 뛰기, 굴리기 등 입니다.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치료

인지발달에 있어서 지체를 보이는 아동은 학습속도가 느리고 기억력 및 행동 통제의 어려움
을 보이거나 일반화적용의 문제를 보이는 등 다양한 인지발달에서의 문제를 보이곤 합니다.
인지치료는 현행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단계별 교육을 실시하여 사고력과 기초 인지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 인지학습치료 대상

    • - 인지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은 아동
    • - 인지적 결함, 손상이 있는 아동
    • - 지능이 정상 혹은 높은 지능을 갖고 있지만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
    • - 학습 부진 및 학습장애 아동
    • - 주의집중결함 및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
    • - 사회 기술 및 적응력 향상이 필요한 사회기술이 부족한 아동
    • -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수리, 추론 등의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 - 발달지연으로 인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
  • 인지학습치료 진행 방법

    • - 기초개념형성과 기초 학습 개념 습득
    • - 지각,기억,사고,추론,종합적인 응용력 향상.
    • - 시지각 훈련: 눈,손협응,시각변별 공간관계,시각기억,시각통합,공간위치,
                           형태향상성 등 훈련
    • - 주의집중력 단기훈련 ( 총 5주 25회기)
    • - 읽기 쓰기, 산수능력 향상 프로그램.
    • - 학습기술향상 : 구체적인 목표 설정하기, 학습습관 점검하기,
                              자기관리 프로그램 훈련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부부/가족상담

성인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깊은 만남을 통해서 심리적 고통을 나누며 서로 성장하고
성숙해 가는 과정입니다. 인간의 성격과 발달, 심리적 고통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삶에 질적인 변화와 성숙이 일어나도록 돕습니다.

  • 성인상담 대상

    • -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성인
    • - 좋은 양육자가 되기 위한 양육기술 상담
    • - 우울증, 불안장애, 공항장애, 감정조절장애
    • - 대인기피증, 사회공포증, 성격장애, 적응장애
    • - 충격으로인한 트라우마, 마음의 상처를 가진 성인
    • - 알코올/ 약물 남용, 도박 등의 중독문제
  • 부부상담 대상

    • - 성격차이로 괴로워하는 부부
    • - 배우자의 외도나 폭력으로 인한 부부 문제
    • - 원가족 문제
    • - 결혼초기부부 문제
    • - 중년기 부부 문제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