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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장애

말이 늦은 아이, 언어치료 필요할까?

언어발달장애

또래 친구와 비교했을 때 6개월 정도 늦은 경우를 지연으로 보고 7개월 이상 느릴 때 언어 발달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언어 발달의 지연과 장애는 발성, 말 더듬, 발음, 표현 언어의 수준은 물론 수용 언어의 능력 또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기 때문에
전문센터나 병원 등의 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Q1. 언어발달 지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1.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은 언어 발달에 필요한 자극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언어는 다른 사람
    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데 언어발달시기에 자극이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매체에 노출될 경우 언어발달이 지연 될 수 있습니다.

  • 지적장애

    지적장애가 있는 경우 어렸을 때는 다른 아이와 같이 정상적으로 소리에 반응하고 옹알이도 잘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또래와 의사소통하는 것 을 어려워하고 사용하는 어휘가 빈약합니다. 또한 언어 외 다른 발달 영역에서도 또래에 비해 늦는 경우가 있습니다.

  • 청각장애

    청각은 언어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청각을 통해 음성 정보를 받아 들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소리 자극에 대한 반응이 없는 경우 청력장애를 의심해보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자펙스팩트럼장애

    다른 사람과 눈을 마주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에 관심이 없고, 부모의 행동 등을 모방하지 않고, 괴성을 지르거나 하는 등의 행동과 함께 말이 늦을 경우 자폐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의미한 단어를 되풀이 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경우도 특징적입니다.

  • 구강안면기형(구순열 및 구개열)

    언어발달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발음이나 발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뇌성마비

    신체 운동조절 기능의 장애로 인해 말이 늦는 경우로 호흡, 발성, 조음, 언 어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 Q2. 아이의 언어 발달이 중요한가요?

    A2. 유아기 언어발달이 중요한 이유는 인지능력, 사회성, 심리발달과 연관돼 있습니다. 아이가 정확한 자기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면
    또래와의 유대감도 쉽게 형성되고 다양한 활동에 자신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어 단체활동이 즐거워집니다. 아이가 단체활동을 시작
    할 때 언어발달이 느린 경우, 자기 의사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해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 심리적인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Q3. 말이늦은 아이, 언어치료 필요할까?

    A3. 부모님들이 가장 고민하시는 부분이 치료의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이 늦어도 시간이 지나면 트인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도 말이 트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말이 늦는 아이를 이대로 지켜보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치료를 해야하는지 고민이
    되실텐데요.'말 늦는 아동'의 치료 시기는 실제 연령과 언어연령의 차이에 따라, 원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말이 늦는 이유는 무엇인지, 치료의 개입이 필요한지 상담을 통해 해결해보세요.

말이 늦은 우리아이를 위해
보호자가 해줄 수 있는 역할

  • 아이와 하는 상호작용의 시작

    눈맞춤 하기

  • 모든시간 언어자극을
    줄 수 있는

    말을 많이
    해주기

  • 아이가 놀이를 주도하도록

    매일 규칙적인
    놀이시간 갖기

  • 아이에게 말할 기회를 주세요

    아이의 의견
    물어보기

  • 자발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소통을 유도하는
    상황 만들기

유창성(말더듬)장애

아이의 말을 존중하세요

유창성장애
말을 더듬는 아이

  • 언어를 학습하면서 말더듬이 생길수 있습니다

    2~5세까지는 아는 낱말이 급격히 증가하고, 다양한 문장을 산출하는 등 언어 발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때 언어를 학습하면서 말더듬이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정상적인 비유창성’이라고 합니다.

  • 너무 빠른 말속도로 말하거나 아이의 언어연령보다 높은 수준의 언어자극을 줄 경우
    말더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머릿속에서는 수만 가지 이야기가 떠오르고 표현하고 싶지만 아직까지 언어적인 표현능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머릿속에서 아직 제대로 정리가 되지 않아 발화를 할 때 말을 더듬거나 “어, 어”라고 하며 하고자 하는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뜸을 들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FAQ. 말 더듬, 궁금해요!

  • 말 더듬는 아이, 정서적 문제가 있을까?

    흔히 아이가 말을 더듬으면 정서적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말을 더듬는다고 해서 무조건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말더듬 기간과 말더듬 진행 단계에 따라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때에 따라 정서적인 개입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 말더듬, 자연 치유는 안 될까?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어릴 적 말을 더듬었던 사람들의 상당수가 사춘기 이전에 자연적으로 회복돼 완치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 말더듬은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곧잘 말을 잘 하던 아이가 갑작스레 말더듬증상을 보인다면 부모의 마음은 덜컥 내려앉을 수밖에 없습니다. 말더듬이 나타났을 때 부모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동의 말은 달라집니다. 아이가 갑자기 말을 더듬는다면 해빛아동청소년발달센터의 전문가를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말을 더듬는 우리아이를 위해
보호자가 해줄 수 있는 역할

  • 유창성을
    만드는
    시간을 갖기

  • slow!
    slow!

  • 말속도를
    천천히 하기

  • 아이의 말을
    끊지 않기

  • 아이가 말을
    하고나서
    2~3초
    기다려주기

  • 질문은 간단하게

보호자의 잘못된 판단과 방심이 아이의 증상을 더 심화시키거나, 심리적으로 수치심과 위축감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심리적인 문제로 말더듬을 보이는지, 언어적인 어려움으로 말더듬을 보이는지는
전문가에게 먼저 상담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조음(발음)문제

아이의 말을 존중하세요

발음이
부정확한 아이

  • 아이의 발음은 아직 미완성 단계입니다.

    아이들의 언어는 36개월 전후로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때문에 언어표현력 뿐 아니라 발음에 있어서도 완성되어 가는
    시점이기 때문에 발음이 부정확하고 발음이 뭉개지는 경우도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입니다.

    연령에 따라 발달해야 하는 말소리가 다릅니다. 보통 만 6세경 모든 말소리를 정확하게 산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 3세 아동은 /ㅈ/, /ㅅ/, /ㄹ/의 발음이 어려울 수 있고, 만 4세 아동은 /ㅅ/, /ㄹ/의 발음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동의
    생활 연령에 따라 나타나야하는 오류들이 다르므로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정확한 평가를
    통해 말소리 발달이 잘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음이 부정확한 우리아이를 위해
보호자가 해줄 수 있는 역할

  • 1 잘못 발음한 단어를 지적하지 마세요

    아이가 잘못 발음했을 때 그것을 바로 지적하게 되면 아이의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내가 틀렸구나'라는 사실을 인지하기 시작하면 말하는 것에 자신감을 잃고 위축될 수 있습 니다. 아이가 발음을 제대로 하지 못했더라도 지나친 스트레스를 주기보다는 '제대로 된 발음'을 사용하여 예시를 들려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말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세요.

  • 2 아이의 말을 존중해주세요

    아이가 이야기 할 때 중간에 끼어드는 건 좋지않습니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 이해가 잘 되지 않더라도 아이의 말을 중간에 끊거나 무시하지 않고 계속 들어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아이의 자존감 향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대화할 때 자신감 있게 표현하고 말을 많이 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발음 교정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3 정확한 발음을 자주 들려주세요

    아이의 약한 발음을 직접적으로 고쳐주는 것이 아니라 엄마 아빠가 정확한 발음으로 대화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부정확한 발음을 했을 때 대화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대로 된 발음'을 사용하여 한 번 더 들려주세요.

  • 4 발음 교정을 위한 행동은 가급적 시키지 마세요

    많은 엄마들이 입에 볼펜을 물고 연습하면 발음이 좋아진다거나 책을 소리내서 많이 읽으면 발음이 교정된다는 지 등의 생각에 아이에게 억지로 이런 행동을 강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아이의 발음에 대한 부담감을 가중시킬 수 있고, 발음 자체를 하지 않게 만들거나 의기소침한 태도를 갖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발음 교정에 도움 되는 다양한 놀이들을 해보거나 전문가에게 정확한 상담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발음의 오류는 정확한 진단평가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생활연령에 적합한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해빛에서는 말소리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한 평가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발음이 부정확하여 또래랑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조음평가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언어장애

아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신경언어장애

신경언어장애는 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하여 언어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로서, 실어증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신경말장애 역시 신경계의 손상에 따라 말을 통해 의사소통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는 증상으로써, 말을 어눌하게 하는
마비말장애 등을 포함합니다. 마비말장애는 말 장애 중 명료도가 가장 심하게 저하되는 장애로, 말을 산출할 때 필요한 여러 기관의
움직임에서 동시에 문제를 나타내므로 해부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읽기(난독)장애

아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읽기(난독)장애

난독증이란 지능, 시각, 청각이 모두 정상인데도 글자를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글을 잘 읽기 위해서는
어휘력, 유창성, 해독능력(음운인식, 파닉스), 이해력이 중요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해독능력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고, 어떤
친구들은 이해력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난독에 어려움을 보이는 단계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정확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각장애

아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청각장애

청각 장애(聽覺障礙, Hearing impairment and deafness)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상당히 떨어져 있거나 전혀 들리지
않는 상태의 장애입니다. 청각 장애는 한쪽 귀에서만 발생할 수도 있고 양쪽 귀 모두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청각
문제는 언어를 배우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청각 장애에는 전음성 난청(conductive hearing loss), 감음 신경성
청력 손실(sensorineural hearing loss), 혼합성 난청(mixed hearing loss)과 같은 유형이 있고, 아동의 청각 손실 정도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집니다.